디지털화폐 비트코인이 오르는 이유 3가지
1. 반감기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암호화폐 형태로 화폐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컴퓨터가 비트코인이 진위 여부와 정상거래인지 검증을 필요로 한다. 검증을 위해서는 컴퓨터가 일정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소요되는 전략뿐만 아니라 엄청난 컴퓨터 수행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를 도우면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한다. 이를 채굴이라 표현하고 4년마다 한 번씩 채굴의 보상 규모를 절반으로 줄이는데 이를 반감기 라고 한다.
채굴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는 비트코인은 전체 발행양을 2,100만 개로 정해놓고 시작된 시스템이라 채굴양일 바닥에 가까워질수록 희소성을 가져 가치를 유지하게 되고, 공급량 조절을 통해 인플레이션에 대한 통제를 하도록 만들어졌다.
다음 달 4월이 2009년 비트코인창시 이후 4번째 반감기로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분위기 가 형성되는 상황에서 반감기까지 오니 지금이 매수 타이밍이라는 인식 때문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2. 금리인하 가능성
금리인하 가능성으로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대체 자산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개대감이 반영되기 때문에 상승 중이다.
3. 비트코인 상승세
미국 증권거래소 SE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를 승인했기 때문. 현물 ETF를 운용하려면 운용사가 비트코인을 어느 정도 보유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금융사들이 비트코인을 사들일 가능석이 높기 때문이다. 기관투자자들은 그동안 비금융상품 투자에 제한을 받아 왔기 때문에 이번을 계기로 비트코인투자자가 될 여지가 많아졌고, 비트코인에 투자하기 위해 디지털 지갑을 개설할 필요도 없어 손쉽게 비트코인투자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결국 뭐다? 사람 몰리니까 오른다.
댓글